LED, QLED, OLED,차이점과 주사율, 우리집에 맞는 TV찾기?
LED, QLED, OLED,차이점과 주사율, 우리집에 맞는 TV찾기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LED, QLED, OLED은 모두 디스플레이 기술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각각 다른 방식으로 화면을 조명하고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이들의 차이를 설명하겠습니다:
LED (Light Emitting Diode):
LED는 일반적으로 LCD (Liquid Crystal Display)와 함께 사용되는 백라이트 조명 기술입니다. LED는 디스플레이 패널의 뒷면에 배치되어 빛을 화면으로 조명합니다. LED는 비교적 저렴하고 신뢰성이 높으며, 대부분의 TV에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주로 블루 LED와 노란색 혹은 백색 형광체를 결합하여 화이트 LED로 사용하기때문에 일반적인 균일한 검은색 표현이 어렵고, 색을 재현하는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LED 장단점 요약
- 장점으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며, 대부분의 TV와 모니터에 널리 사용되는 기술로 선택의 폭이 넓으며, 높은 밝기와 명암비를 제공하여 쾌적한 시청환경을 제공합니다.
- 단점은 백라이트가 항상 켜져 있기때문에 검은색 표현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으며, 백라이트의 위치에 따라 화면 균일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을 재현하는 능력이 OLED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QLED (Quantum Dot Light Emitting Diode):
QLED는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기술로, 일반 LED와는 달리 양자점 기술을 활용하여 색상 표현을 개선한 디스플레이 기술입니다. 양자점은 빛을 특정 색상으로 조명하는데 사용되며, 색상 정확성과 색의 재현 범위를 향상시켜 더 넓은 색영역과 섬세한 색감으로 화면 품질을 개선합니다. QLED는 밝은 이미지와 다양한 색상을 제공하며, 색감이 풍부한 컨테츠를 즐기는 사용자나 고급 TV시청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QLED 장단점 요약
- 장점으로는 LED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양자점 기술을 통해 색상 표현과 정확성이 향상 되며, 넓은 색영역을 제공하여 더 다채로운 색감을 보여줍니다. 높은 밝기와 명암비를 가지고 있어 HDR (High Dynamic Range) 콘텐츠를 잘 표현합니다.
- 단점으로는 검은색 표현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으며 OLED대비 더 두꺼운 디자인일 수 있습니다.
*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LED와 QLED를 비교하자면 QLED는 LED 백라이트에 비해 더 넓은 색영역과 높은 색상 정확성을 제공하여 더 생생하고 풍부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OLE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LED는 LED와는 달리 유기 발광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화면을 조명하는 기술입니다. 각 픽셀이 자체 발광하기 때문에 별도의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검은색 표현이 완벽하고, 높은 명암비와 넓은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OLED는 색상 정확성과 색의 재현 능력에서도 우수하며, 화면이 얇고 유연한 소재에 사용할 수 있어 디자인적 자유도가 높습니다. 그러나 OLED는 생산 비용이 높아 가격이 비싸고, 일부 사용자들은 장시간 사용 시 이미지 번인 (Burn-in) 현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OLED 장단점 요약
- 장점으로는 픽셀이 자체 발광하기 때문에 완벽한 검은색을 표현하며, 높은 명암비와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여 생생하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제공함에도 얇고 유연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 단점은 LED와 QLED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와 장시간 사용 시 이미지 번인 현상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이는 정적 이미지를 오랫동안 표시할 경우 화면에 영구적인 그림자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 기술은 사용자의 용도와 선호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 낮이나 조명이 많은 곳은 백패널이 있는 QLED나 LED가 좋습니다.
해상도
해상도에 앞서 픽셀을 알아야 합니다. 픽셀(Pixel)은 “Picture Element”의 줄임말이며, 디지털 이미지와 화면에서 기본적인 그래픽 단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픽셀은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배열된 색상과 밝기정보를 나타내는 작은 점이며, 이들이 모여서 전체 이미지를 구성합니다. 해상도는 디스플레이나 이미지 등에서 픽셀로 표현된 화면의 세부 또는 해상능력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해상도는 주로 가로 픽셀 수와 세로 픽셀 수로 표현되는데, 가로 X 세로 형태로 표기됩니다. 예를 들어, 1920×1080 해상도는 가로 방향으로 1920개의 픽셀과 세로 방향으로 1080개의 픽셀을 갖는 화면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해상도는 더 선명하고 디테일한 화면을 제공하며, 큰 크기의 화면에서는 해상도가 더욱 중요합니다. 그러나 해상도만으로 디스플레이나 이미지의 품질을 완전히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요소들인 색상 정확성, 명암비, 시야각 등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해상도
- HD (High Definition): 1280×720 해상도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TV나 모니터 등에서 사용됩니다.
- Full HD (FHD): 1920×1080 해상도를 가지며, 높은 선명도와 디테일을 제공합니다.
- 2K: 대부분의 경우 2560×1440 해상도를 가집니다. 주로 모니터에서 사용되며, 더 높은 품질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합니다.
- 4K Ultra HD (UHD): 3840×2160 해상도를 가지며, 뛰어난 세부 표현과 화질을 제공합니다. TV, 모니터, 비디오 편집 등에 사용됩니다.
- 8K Ultra HD: 7680×4320 해상도로, 놀라운 고해상도로 더욱 세밀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고가의 특수 목적용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해상도는 기기와 용도에 따라 선택해야 하며, 사용하는 콘텐츠와 지원되는 그래픽 성능도 고려해야 합니다. 큰 화면에서 높은 해상도를 사용하면 보다 선명하고 생생한 시각적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사율
주사율은 디스플레이 장치가 초당 몇 번 화면을 새로고침을 하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주사율은 Hertz(Hz)헤르츠 단위로 표기되며, 초당 화면 갱신 횟수를 나타냅니다. 디스플레이 장치의 주사율이 높을수록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사율
- 60Hz: 60번의 화면 새로고침이 발생하는 60Hz 주사율은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주사율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많이 접하는 주사율로, 대부분의 TV와 모니터에서 사용됩니다.
- 120Hz: 120Hz 주사율은 더 높은 주사율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빠른 동작이나 액션 장면에서 더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제공합니다. 게임과 같은 높은 프레임 속도가 필요한 경우 많이 사용됩니다.
- 144Hz: 게임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는 주사율 중 하나입니다. 더 빠른 반응 시간과 향상된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 240Hz: 매우 빠른 주사율로,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등에서 사용되며, 매우 빠른 동작에 대한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제공합니다.
주사율은 빠른 동작이나 게임, 애니메이션 등을 볼 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눈으로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높은 주사율이 항상 최선의 선택은 아닙니다. 사용자의 용도와 선호에 맞는 주사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V 대각선 길이
인치를 대각선 길이 CM로 환산 시 아래를 참고하세요..
- 45인치 TV의 대각선 길이: 약 161.54센티미터
- 55인치 TV의 대각선 길이: 약 196.85센티미터
- 65인치 TV의 대각선 길이: 약 232.66센티미터
- 75인치 TV의 대각선 길이는 약 190.5 센티미터입니다.
우리집에 맞는 TV규격
티비와 쇼파와의 거리 X 25로 일반적인 계산법입니다. 그예로 TV와 쇼파 사이의 거리가 2m 라면 2*25=50인치입니다.
* 위의 계산법은 일반적인 것이며, 개인의 취양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